청년도약계좌 조건, 나이, 무직 가입 전 완벽정리

청년도약계좌 두 가지 혜택이 있는 청년지원제도입니다.

계좌에 입급하면 소득에 따라 지급되는 정부기여금, 이자 소득에 세금을 부과하지 않는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.

이 글로 청년도약계좌 조건, 소득, 신청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. 또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는 청년희망적금과 비교도 해보고 청년도약계좌를 알차게 활용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.

청년도약계좌 썸네일

청년도약계좌 정보

청년도약계좌 개요

청년도약계좌는 소득에 따라 두 가지 혜택을 지원하는 청년지원제도입니다.

소득에 따라 납입한 금액에 비례해 정부기여금을 지원합니다. 그리고 이 기여금과 받을 수 있는 이자에 세금을 부과하지 않는 비과세 혜택을 적용해서 금액을 그대로 가져갈 수 있습니다.

청년도약계좌를 쉽게 말하면 소득과 납입 금액에 따라 연 7~10%를 가져가는 적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.

  • 가입 연령 : 만 19세부터 34세까지 청년
  • 소득 조건 : 개인 소득과 가구 소득 중위 180% 이하
  • 소득에 따라 정부 기여금을 지급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.

현재 2400만원부터 7500만원까지 5개의 소득으로 나눠서 가입하고 있습니다. 청년도약계좌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려면 소득 별 기여금 지급 한도만큼 납입하는 편이 좋습니다.

청년도약계좌 금리

  • 청년도약계좌는 납입 기간이 60개월입니다.
  • 납입금은 자유 납입식이지만 월 최대 70만원까지 가능합니다.
  • 은행마다 기본 금리는 3.8~4.5%까지 다양합니다. 우대 금리가 추가되면 6%까지 가능합니다.

현재 청년도약계좌 은행 별 공시 금리는 은행연합회 소비자 포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청년도약계좌는 3년 간 고정 금리 혜택이 적용되고 후에 변동 금리가 적용됩니다. 또 소득이 낮으면 소득 우대 금리, 적금 담보 대출을 받으면 가산금리, 은행에 따라 조건을 만족하면 우대 금리가 적용됩니다.

소득 우대 금리, 가산 금리는 못 챙겨도 조건을 만족하면 우대 금리를 받을 수 있어서 조건을 확인 할 필요가 있습니다.

기본 금리가 가장 높은 곳은 4.50%인 농협, 신한, 우리, 하나, 기업, 국민은행 6곳입니다. 우대 금리 조건을 만족하면 이자율 5.5% 상품이 됩니다.

청년도약계좌 가입 조건

청년도약계좌 중위소득
  1. 만 19세부터 34세까지 청년이 가입할 수 있습니다. 군 복무 기간을 포함하면 36세까지 가능합니다.
  2. 소득이 있는 사람만 가능합니다. 프리랜서는 가능해도 소득이 없는 무직은 안됩니다.
  3. 청년소장펀드, 청년내일저축계좌, 청년내일채움공제 등 동시 가입 가능합니다.
  4. 청년희망적금이랑 동시 가입할 수 없습니다.
  5. 외국인도 가입할 수 있지만 정부 기여금은 못 받고 비과세 혜택만 받습니다.

위의 조건을 만족했다면 소득 요건만 확인하면 가입할 수 있습니다.

  1. 개인 소득 7500만원 이하입니다.
  2. 자신이 속한 가구 중위 소득 180% 이하입니다.

가구 중위 소득의 180%는 아래 표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가구 인원 수중위 소득 180%
1인 가구372.6만원
2인 가구621만원
3인 가구797.4만원
4인 가구972만원

많은 분들이 조건을 보면서 나이가 들고 직장에서 해고되고 연봉이 오르면 가입이 해지되는 걸 걱정합니다. 하지만 이와 상관없이 가입 자체는 유지됩니다.

가입할 때 가구 소득을 심사하고 후에 재심사는 없습니다. 개인 소득만 소득 수준에 따라 혜택을 변경하기 위해 연 1회 한번 재심사를 합니다.

청년도약계좌 가입 방법

  • 오프라인 : 매월 2주간 은행에서 가입할 수 있습니다.
  • 온라인 :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.

청년도약계좌 궁금증 해결하기

많은 분들이 청년도약계좌를 가입하면서 궁금증이 많으실 거 같습니다. 제 나름대로 궁금할 거 같은 질문 4가지를 준비했습니다.

  1. 소득, 나이, 직장이 사라지면 가입이 해지될까?
  2. 무직도 청년도약계좌를 가입할 수 있을까?
  3. 청년희망적금과 청년도약계좌 뭐가 더 좋을까?
  4. 결국 청년도약계좌를 가입하면 뭐가 좋아?

우선 청년도약계좌는 가입 이후에 가입 조건으로 재심사는 없습니다. 가입할 때 조건만 만족하면 가입이 유지됩니다. 후에 혜택 변경을 위해서 개인 소득만 심사를 합니다.

국세청에서 소득 증빙을 할 수 있는 사람만 가입할 수 있습니다. 직업은 없더라도 소득은 있어야 합니다.

청년희망적금은 청년도약계좌보다 금리도 높고 기간도 짧습니다. 가입할 수 있다면 청년희망적금 가입하고 난 뒤에 청년도약계좌를 가입하는게 좋습니다.

청년도약계좌는 정부 기여금, 이자 소득에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상품입니다. 적금으로 비교하면 소득에 따라 7~10% 이자율을 가진 적금이 됩니다.

소득이 2400만원 이하인 사람이 기여금 지급 한도인 40만원만큼 납입할 때 10% 적금이 되고, 70만원 모두 납입하면 8.9% 적금이 됩니다. 이처럼 기여금 지급 한도 금액만큼 넣을 때 효과가 좋습니다.

지금까지 청년도약계좌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. 궁금증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. 감사합니다.

Leave a Comment